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스포츠 160KG 교문 사고, 경비원 사망… 학교 측 ‘주민들 흔들림 탓’ 주장

160KG 교문 사고, 경비원 사망… 학교 측 ‘주민들 흔들림 탓’ 주장

160KG 교문 사고, 경비원 사망
청주 교문
(사진 출처-MBC보도 캡쳐)

충북 청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70대 경비원이 철제 교문에 깔려 숨진 사고와 관련해, 학교 측은 사고 직전 교문을 잡고 흔든 사람들이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6월 24일 오전 6시쯤 청주시 서원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70대 경비원이 철제 정문을 열다가 경첩 부분이 파손되면서 쓰러진 교문에 깔려 과다출혈로 숨졌다. 경비원은 매일 이 시간, 주민들을 위해 운동장을 개방하라는 학교 측 방침에 따라 정문을 열던 중 변을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충북경찰청 형사기동대는 이번 사고가 부실한 시설 관리로 인해 발생했다고 보고, 해당 학교 교장 등 학교 관계자 총 4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그러나 학교 측은 “지역 주민들이 흔들지 않았으면 문이 파손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22일 MBC는 사고 15분 전의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당시 학교를 지나던 시민들이 철문을 잡고 흔드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한 시민이 문을 잡고 흔든 뒤 철문이 약간 내려앉는 듯한 장면도 영상에 담겼다.


이후 경비원이 등장해 한쪽 철문을 접어 열었고, 다른 한쪽 철문은 여러 번 힘껏 밀어도 열리지 않았다. 경비원이 문을 살펴보던 중 다시 밀어보려는 순간, 160kg에 달하는 철문이 쓰러지며 그를 덮쳤다.


학교장은 MBC 인터뷰에서 “지역 주민들이 물리적인 외부 압력, 힘을 주었기 때문에 문이 파손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경찰은 “주민이 사고가 날 것을 예견해서 한 행동이 아니고 주의를 다 할 의무도 없다”면서 주민들을 형사처벌 대상에서 제외했다. 한편, 해당 철문은 1999년 개교와 함께 설치된 후 한 번도 보수나 점검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재난안전법에 근거한 교육부 지침에 따르면 학교는 월 1회 교문 등 시설물에 대해 안전 점검을 해야 한다. 이 사고 이후 충북교육청은 뒤늦게 일선 학교에 철제 출입문에 대한 안전 점검을 지시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골리앗 스트라이커’ 말컹, 울산 HD와 K리그 복귀 선언

K리그 역대 최장신 골잡이 중 하나인 말컹이 울산 HD 유니폼을 입고 6년 5개월 만에 한국 무대로 돌아왔다. 울산 구단은 18일,…

KT 위즈, 7년 동행 쿠에바스와 20일 작별식 개최

KT 위즈가 7시즌 동안 팀의 마운드를 책임졌던 외국인 투수 윌리엄 쿠에바스와 마지막 작별 인사를 나눈다. 구단은 오는 7월 20일 수원…

FC안양, 22일 대구전서 ‘평촌서울나우병원 브랜드데이’ 개최

  프로축구 FC안양이 7월 22일 화요일, 안양종합운동장에서 펼쳐지는 하나은행 K리그1 2025 대구FC와의 홈경기에서 오랜 메디컬 파트너인 평촌서울나우병원과 함께 브랜드데이를 개최한다.…

More like thi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치킨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돼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복날 치킨 박스‘는 테바사키 치킨과 웨스턴 핫윙, 해시 브라운으로 구성돼 있다. 테바사키는 일본식 간장 베이스의 치킨으로 감칠맛이 강하고, 웨스턴 핫윙은 매콤한 맛으로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