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무드리크, 도핑 ‘양성’ 반응… 첼시, 1600억원 이적료 낭비 위기

첼시의 공격수 미하일로 무드리크가 금지 약물 양성 반응을 보이며 최대 4년 출전 정지 처분을 받을 위기에 처했다.

(사진 출처 – 무드리크 공식 인스타그램)

영국 BBC는 지난 12월 17일(한국시간) “무드리크가 금지 약물 양성 반응을 보였다. 그는 완전히 충격을 받았다. 선수는 극구 부인했다. 첼시는 양성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지 약물을 의도적으로 복용한 사실이 밝혀지면 최대 4년 출전 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첼시 구단은 공식 성명을 통해 “잉글랜드축구협회(FA)가 최근 무드리크의 정기 소변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연락을 해왔다. 구단과 무드리크 모두 FA의 검사 프로그램을 전적으로 신뢰한다. 무드리크를 포함한 모든 선수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다. 무드리크는 금지 약물을 고의로 사용한 적이 없다고 단호히 말했다. 약물 검사가 양성 반응이 나온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영국 매체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무드리크는 현재 임시 출장 정지 처분을 받은 상태다. 무드리크도 자신의 SNS를 통해 “나는 의도적으로 금지 약물을 사용했거나 규칙을 어긴 적이 없다. 완전히 충격을 받았다.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구단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나는 내가 잘못한 게 없다는 걸 알고 있다. 곧 경기장에 복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전했다.

2001년생인 무드리크는 지난 2023년 1월 샤흐타르 도네츠크(우크라이나)에서 첼시로 이적했으며, 당시 이적료는 1억 유로(약 8900만 파운드, 한화로 약 1627억 원)에 달했다. 빠른 발, 강력한 슈팅, 위력적인 드리블로 주목받았지만,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다.

무드리크는 첼시에서 첫 시즌 17경기에서 2도움에 그쳤고, 2023~2024시즌에서도 41경기에서 7골 2도움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번 2024~2025시즌에는 15경기에서 3골 4도움을 기록했다. 최근 5경기 연속 결장 중이며, 첼시 감독은 무드리크의 결장을 질병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무드리크는 이번 약물 양성 반응과 관련해 큰 위험에 직면해 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금지 약물을 의도적으로 복용한 선수에게 최대 4년간 출전 정지 징계를 내릴 수 있다.

프랑스 RMC 스포츠는 “무드리크는 현재 큰 위험에 놓여있다. 그는 지난 10월 채취한 샘플 A에서 양성이 나왔다. 아직 샘플 B의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며칠 내로 결과가 나올 것이다. 무드리크는 반도핑 기구가 세계반도핑기구(WADA)의 지침을 적용해 4년 자격 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 행위의 의도와 과실 여부에 따라 감형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무드리크는 멜도늄 양성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고 있다. 밀드로네이트라는 브랜드명으로 판매되는 멜도늄은 금지된 성능 향상 약물로 알려졌다. 이 약물을 발명한 라트비아 과학자 이바르 칼빈스는 운동선수가 이 약물을 사용해선 안 된다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사진 출처 – 무드리크 공식 인스타그램)

이날 영국 매체 ‘가디언’은 혈류 부족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이라고 전했다. 특히 스포츠 선수가 사용할 경우 운동 신경을 과도하게 향상시킬 수 있어 금지 약물로 지정됐다고 알려졌다.

과거 러시아의 테니스 스타 마리아 샤라포바가 사용한 약물로 유명하다. 샤라포바는 이 약물로 논란을 일으켰고, 2년 징계를 받은 후 항소하여 15개월로 감형된 바 있다.

또한, 지난 2023년 9월 프랑스 미드필더 폴 포그바는 약물 검사에서 테스토스테론 성분이 검출돼 4년 징계를 받았다. 그러나 항소를 통해 고의성이 없음을 인정받아 징계 기간은 1년 6개월로 줄어들었다.

30대인 포그바와 달리, 20대 초반인 무드리크에게는 징계가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 징계 기간이 짧더라도 실전 경기에 출전하지 못하는 것은 선수 생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서든어택, 오징어게임 시즌3 캐릭터 전장 등장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 속 캐릭터들이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의 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넥슨은 17일, 자사 FPS 게임 ‘서든어택’에…

메이플스토리, 6차 어센트 스킬 추가 포함 여름 2차 업데이트

넥슨은 자사의 대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 여름 시즌 2차 업데이트를 단행하며, 신규 6차 전직 스킬 ‘어센트 스킬’을 포함한 대규모 콘텐츠…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More like this

[건강상식] 체감온도 VS 기온, 왜 다르게 느껴질까?

뉴스에서 기온보다 더 무섭게 들리는 숫자가 있다. 바로 ‘체감온도’다. 같은 30℃라 해도 어떤 날은 더 덥게, 어떤 날은 조금 더 견딜 만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기온 때문 만은 아니다. 우리가 실제로 느끼는 더위는 바람, 습도, 햇볕 강도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기온이란? 기온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공기의 온도를 뜻한다. 기상청에서 […]

서든어택, 오징어게임 시즌3 캐릭터 전장 등장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 속 캐릭터들이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의 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넥슨은 17일, 자사 FPS 게임 ‘서든어택’에 ‘오징어 게임 시즌3’와의 컬래버레이션 2차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영희와 철수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전장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컬래버 업데이트는 오는 9월 25일까지 진행된다. 대표적인 인기 폭파 전장인 ‘제3보급창고’, ‘듀오’ 등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3의 상징적인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